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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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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도시융합특구, 적격지는?

  • 분야국토/도시
  • 이름김* 선
  • 등록일2020-12-07
  • 조회78
제2판교 특구지역 선정에 있어 대표적인 울산혁신도시-장현첨단산단 / KTX역세권 특화단지 두곳의 특장점을 비교하여,

울산 시민으로서 의견을 내어봅니다.


1. 제2판교 신도시 특구의 의미

1) 도심 한복판 - 최소 50만 제곱미터 부지 확보
2) 대학-공공기관 연계 및 혁신 성장 가능성 확보
3) KTX 정차 및 교통 접근성 확보
4) 주거-상업 등 생활여건이 이미 조성된 지역

2. 울산 지역 특-장점 비교 분석

1) 도심 한복판 - 최소 50만 제곱미터 부지 확보
2-1-1) 울산혁신도시:
- 최소 30만 제곱미터 확보, 추가 부지 확보 가능성 ↑
- 원가절감차원부분: 기존 장현테크노산단 內 기 건설된 지식산업센터 오피스 활용가능성 ↑
2-1-2) KTX 역세권:
- 150만 제곱미터 확보, 추가 부지 확보 필요 X


2) 대학-공공기관 연계 및 혁신 성장 가능성 확보

2-2-1) 울산혁신도시:
- 기존 혁신도시 內 공공기관과 협업 가능성 ↑
- 중구를 중심으로 정유-화학산업(남구) / 제조-수소산업(북구) / 중공업(동구) 연계 성장 가능성 ↑
2-2-2) KTX 역세권:
- 언양 테크노단지(시설 ↓) 연계가능성 저조


3) KTX 정차 및 교통 접근성 확보

2-3-1) 울산혁신도시:
- KTX역 - 혁신도시 : 20km 내외, 자차기준 25분내외 소요 / 버스 40분소요
- 울산공항 - 혁신도시: 7km 내외, 자차 15분내외 소요 / 버스 25분소요
- 태화강역 - 혁신도시: 7.5km 내외, 자차 15분내외 소요 / 버스 25분소요
-> KTX역 중심 개발시 반쪽자리 특구 예상 (김천,구미 혁신도시 사례)
2-3-2) KTX 역세권:
- 울산공항/태화강역 - KTX역세권: 27km 내외, 자차기준 40분내외 소요 / 버스 1:30시간 소요


4) 주거-상업 등 생활여건이 이미 조성된 지역

2-4-1) 울산혁신도시:
- 주거여건: 인근 주거(아파트) 세대수 - 혁신도시(1만세대) / 복산,성남 재건축 (7천세대) / 약사동 (8천세대) / 장현,남외동 (8천세대)
신축/준신축으로 인재들을 충분히 흡수가능 & 추가 재개발/재건축으로 4-5천세대 추가 주택공급 가능성↑
- 상업여건: 혁신도시 중심상업지구 (신세계백화점 예정) / 젊은이의거리 (성남동,구도심) / 약사-병영 맛집거리 등 젊은 인재 유흥요소 多
- 생활여건: 태화강 국가정원 / 북구 강동 주전해수욕장 / 동구 일산지해수욕장 등 중구를 기점으로 가까운 거리내 관광지 多
- 중심지(남구 삼산동, 신정동)의 접근성이 유리하며, 젊은 인재들의 여가 만족 가능성 ↑

2-4-2) KTX 역세권:
- 無 , 향후 개발해야함
- 해당 부지에 새 특구를 개발하여도, 중심지와 거리가 멀어 주거 만족도 ↓
- KTX의 초접근성으로 오히려 주말부부 등, 특구 지정의 의미 퇴화 및 인재 이탈 가능성 ↑, 수도권 과밀집 우려(정부 기조 반대 현상)

<결론>
1. 울산 혁신도시는 현재 반쪽도시 <만족도 최하위, 정착률 최하위 등> 개선 필요 요소 多
2. 반쪽짜리 혁신도시, 반쪽짜리 제2판교 발생 방지에 중앙-지자체간 최적의 입지 선정이 필요함.
3. 청년 지역 인재 유치를 위해 기존 혁신도시와 연계하여 특화지구에 걸맞는 최적의 결과 도출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함

---> 울산 중구 혁신도시-장현테크노 산단에 제2판교 특구지구로 선정하여 울산 지역 인재 유치와 도시 발전을 도모함이 타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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