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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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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왕숙 일대 획기적 교통 개선 대책

  • 분야도로/철도
  • 이름이* 재
  • 등록일2020-08-04
  • 조회68
서울 과밀 억제, 수도권 주택가격 안정, 양질의 주택 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3기 신도시 중 최대 물량(약 40%)인 왕숙 신도시로 인해 이 일대(구리,남양주) 교통대란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을 잘 아실 겁니다. 이미 인근에 대규모 다산신도시가 들어서 있고 기존 구축 거주지역 인구까지 합쳐저 심각한 교통난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원인은 다산신도시 등 새로운 인구 유입과 거주인구 증가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철도망이고 국토부도 이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현재 이 일대와 서울을 이어주는 철로망은 경의중앙선 정도이고 경의중앙선도 일반 지하철과 달리 KTX, 경춘선 등 일반 철도와 선로를 공유하는 까닭에 배차간격이 길고 지연 발착이 잦아 고객 불만이 높습니다. 육로교통도 강변북로와 북부간선도로가 이미 출퇴근 시간대는 물론이고 주말 양평 방향 나들이 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도 이런 상황에서 엄청난 공급량의 왕숙신도시가 들어서면 이 일대 교통은 마비될 것으로 우려입니다. 게다가 기존 계획에서 더 용적률을 높혀 공급물량을 확대한다고 하니 교통이 더욱 걱정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이 일대 교통인구를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많은 수의 인구를 신속히 운송하기 위한 획기적인 지하철 인프라가 확충되어야 합니다. 많은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만 주축이 되는 남북방향(하남~남양주)인 9호선 연장과 동서 방향(신내~구리~남양주)인 6호선 연장이 동시 추진될 때 가장 큰 시너지 효과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6호선은 기존 구간인 신내역에서 동쪽으로 조금만 연장하면 바로 구리(8호선 도매시장역 환승가능)지역과 연결되고 이어 곧바로 남양주로 이어질 수 있어서 9호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선길이와 공사기간이 짧을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최대한 기존 공사 중인 신설될 역(예: 8호선 다산역)과도 환승되도록 설계하여 더 많은 인구가 다양한 경로로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왕숙신도시가 완성되고 더 많은 불필요한 기회비용을 낭비하지 않도록 기존 다산신도시(진건,지금),왕숙신도시1,2 예정지구, 구리시 등을 아우르는 종합 철도 교통개선 대책을 거주인구와 유동인구가 많은 구역을 중심으로 조기 확정, 조기 착공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주택공급은 양질의 교통환경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국토부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최적의 교통대책을 마련함으로써 3기 왕숙신도시 및 이 일대가 성공적인 신도시 건설사례로 평가받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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