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체계(ATS, ATP, ATC, ATO) 종류?
- 담당부서철도시설안전과
- 담당자송명근
- 전화번호044-201-4627
- 등록일 2019-12-03
- 조회7634
- 첨부파일
- ATS(Automatic Train Stop) : 자동열차정지장치
운전자가 신호기를 확인하여 수동으로 운전하는 신호방식으로 안전을 위하여 신호기 전방에 ATS장치를 설치하며, 만일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ATS지상자를 통과할 경우 차상ATS장치에서 5초간 경고를 발생시키고, 감속이 되지 않을 경우 비상제동을 체결하는 시스템
-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 자동열차방호장치
유럽표준 ERTMS/ETCS L1 방식의 자동열차방호시스템으로 선행열차의 위치에 따른 신호현시(속도정보)와 선로정보(위치, 곡선, 구배 등)를 수신하여 속도프로파일을 자동 계산하여 허용속도로 운행
- ATC(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 자동열차제어장치
선행열차의 위치에 따라 구간별로 속도코드를 산출하여 AF궤도회로를 통하여 속도코드를 전송하며, 만일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운행하면 차상신호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감속 또는 정지
-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 열차자동운전 제어방식
ATC장치에서 제공하는 허용속도 이하로 속도를 설정하며, 선로정보(곡선, 구배 등)와 운전모드에 따라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여 가속, 무동력 운전, 감속을 연속적으로 시행하고, 정거장에 정위치 정차
- CTC(Centralized Traffic Control System) : 열차집중제어장치
한 지점에서 광범위 구간의 신호제어설비를 집중제어하는 장치
운전자가 신호기를 확인하여 수동으로 운전하는 신호방식으로 안전을 위하여 신호기 전방에 ATS장치를 설치하며, 만일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ATS지상자를 통과할 경우 차상ATS장치에서 5초간 경고를 발생시키고, 감속이 되지 않을 경우 비상제동을 체결하는 시스템
-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 자동열차방호장치
유럽표준 ERTMS/ETCS L1 방식의 자동열차방호시스템으로 선행열차의 위치에 따른 신호현시(속도정보)와 선로정보(위치, 곡선, 구배 등)를 수신하여 속도프로파일을 자동 계산하여 허용속도로 운행
- ATC(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 자동열차제어장치
선행열차의 위치에 따라 구간별로 속도코드를 산출하여 AF궤도회로를 통하여 속도코드를 전송하며, 만일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운행하면 차상신호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감속 또는 정지
-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 열차자동운전 제어방식
ATC장치에서 제공하는 허용속도 이하로 속도를 설정하며, 선로정보(곡선, 구배 등)와 운전모드에 따라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여 가속, 무동력 운전, 감속을 연속적으로 시행하고, 정거장에 정위치 정차
- CTC(Centralized Traffic Control System) : 열차집중제어장치
한 지점에서 광범위 구간의 신호제어설비를 집중제어하는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