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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항만배후도로건설지원지침」개정

 

국토해양부 예규  제2009- 90호

국토해양부 항만배후도로 건설지원지침을 다음과 같이 개정·발령한다.

2009. 8. 20. 

국토해양부장관

항만배후도로 건설지원지침 일부 개정


국토해양부 항만배후도로 건설지원지침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조 중 “신항만건설촉진법 제20조 및 항만법 제14조, 제41조 2항”을 “ 보조금의 예산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신항만건설촉진법 제20조, 항만법 제67조 2항”으로 한다.

제3조제1항을 삭제한다.

제4조제1항의 “「항만법」제41조 및 제50조, 「신항만건설촉진법」제20조,「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제101조의 규정”을 「항만법」제66조 및 제67조, 「신항만건설촉진법」제20조,「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제101조”로 한다.

제4조제3항의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를 “제1항에 따라”로 한다.

제6조제1호의 “제5조 규정에 의한”을 “제5조에 따른”으로, 제2호의 “제3조 규정에 의한”을 “제3조에 따른“으로,  3호의 “교통체계효율화법 제3조 규정에 의한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및 동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한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을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4조에 따른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및 같은 법 제6조에 따른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으로, 제4호의 “국토건설종합계획법 제2조 규정에 의한 국토건설종합계획”을 “국토기본법 제9조에 따른 국토종합계획”으로, 제5호의 “제3조의 규정에 의한”을 “제3조에 따른”으로, 제6호의 “도로법 제23조의 2의 규정에 의한”를 “도로법 제22조에 따른”으로, 제7호의 “환경,교통,재해등에관한영향평가법 제4조에 의한 교통영향평가 결과”를 “도로교통정비촉진법 제15조에 따른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결과”로 한다.

제8조제2항의 “제1항의 규정에 의한”을 “제1항에 따른”으로 한다.

제9조의2제2항의 “제1항의 규정에 의한”을 “제1항에 따른”으로 한다.

제9조의2제3항의 “제2항의 규정에 의해”를 “제2항에 따라”로 한다.

제10조제1항의 “제9조의2의 규정에 따른”을 “제9조의2에 따른”으로 한다.

제10조제2항의 “제1항의 규정에 따라”를 “제1항에 따라”로 한다.

제11조의 “10조의 규정에 따라”를 “제10조에 따라”로 한다.

제11조의2 “제11조의 규정에 의한”을 “제11조에 따른”으로 한다.

제12조제1항 단서의 “다만, 당해 도시의 최근 조사자료 또는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시행령 제24조의 규정에 의한 도시별 교통지표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당해 항목에 대한 현지조사를 하지 아니할 수 있다.”를 삭제한다.

제12조제2항의 “교통체계효율화법 제9조의 2 규정에 따라”를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15조에 따라”로 한다.

제12조제3항의 “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한”을 “제1항의 단서에 따른”으로 한다.

제13조제2항의 “제1항의 규정에 의한”을 “제1항에 따른”으로 한다.

제15조제3항의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한”을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으로, “공공교통시설개발사업에 관한 투자평가지침(건설교통부 고시)”를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18조에 따라 작성된 투자평가지침”으로 한다.

제16조제2항의 “제1항 규정에 의한”을 “제1항에 의한”으로 한다.

제20조제2항의 “제1항의 규정에 의한”을 “제1항에 따른”으로 한다.

제6장 및 제21조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제6장. 보  칙


제21조(재검토기한) 「훈령ㆍ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대통령훈령 제248호)에 따라 이 예규 발령 후의 법령이나 현실여건의 변화 등을 검토하여 이 예규의 폐지, 개정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하는 기한은 2012년 8월 19일까지로 한다.

별표2. “비컨테이너 물동량(TEU/년)”을 “비컨테이너 물동량(톤/년)”으로 한다.

별지서식. “건설보조금 교부신청서”을 “건설지원신청서”로 한다.


부      칙

① (시행일)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 (적용례) 이 지침은 시행일 이후에 지원신청된 사업에 한하여 적용한다.


신․구조문 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제1조 (목적) 이 지침은 신항만건설촉진법 제20조 및 항만법 제14조, 제41조 2항과 관련하여 항만 및 항만배후단지의 개발 촉진과 항만차량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서 신설, 확장하여야 하는 항만배후도로의 건설지원 및 관리에 관한 세부사항을 정함으로써 항만배후도로시설을 적기에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다른 법률과의 관계 등)

  ⓛ 항만배후도로의 건설지원 및 관리와 관련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지침에 따른다.

  ② 항만배후도로 건설지원과 관련하여 사업의 신청, 건설보조금의 집행 및 관리 등에 대하여는 이 지침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양수산사업실시규정(해양수산부 고시)”을 준용한다.

제4조 (비용부담 원칙)

  ① 항만배후도로 건설에 관한 비용은「항만법」제41조 및 제50조, 「신항만건설촉진법」제20조,「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제101조의 규정에 따라 사업시행자가 부담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생  략)

 

  ③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항만배후도로의 건설지원이 확정되는 경우 해당 관리청인 지자체는 해당 항만배후도로가 원활히 건설 및 운영·관리될 수 있도록 자체 부담액을 다른 사업에 우선하여 당해연도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에 계상하여야 한다.

 

제6조 (관련계획의 검토 등) (생  략)

   1. 항만법 제5조 규정에 의한 항만기본계획

   2. 신항만건설촉진법 제3조 규정에 의한 신항만건설기본계획

   3. 교통체계효율화법 제3조 규정에 의한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및 동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한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4. 국토건설종합계획법 제2조 규정에 의한 국토건설종합계획

   5.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관한특별법 제3조의 규정에 의한 광역교통 5개년계획

   6. 도로법 제23조 2의 규정에 의한 도로정비기본계획

   7. 환경,교통,재해등에관한영향평가법 제4조에 의한 교통영향평가 결과

   8. (생  략)

제8조 (건설지원신청서의 제출)

  ① (생  략)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건설지원신청서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생  략)

   2. (생  략)

   3. (생  략)

   4. (생  략)

제9조의2 (건설보조금 지원 대상 및 산정)

  ① (생  략)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른 건설보조금의 규모는 예비타당성조사, 또는 국책연구기관의 검토를 거쳐 별표1에 제시된 건설보조금 산정방법을 적용하여 산정하되 총 대상금액의 50%를 초과할 수 없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해 산정된 건설보조금의 규모는 최초 계약금액 확정시 조정하며, 설계변경 등에 의해 추가 사업비 증액이 발생될 경우 추가비용은 지자체가 전액 부담한다. 다만, 물가변동에 대하여는 사업비 조정이 가능하며, 사업 종료 시 최종사업비를 정산한다.

제10조 (건설지원대상사업 결정 및 통지)

  ① 국토해양부장관은 제9조의2의 규정에 따른 건설지원대상사업의 여부 및 건설보조금 규모 등에 대하여 이를 기획재정부와 협의(「국가재정법」에 따른 예산안 편성 등)하여야 하며, 협의 결과에 따라 건설지원대상사업 여부 및 연차별 지원계획을 해당지자체에 통지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해당지자체에 통지한 연차별 지원계획은 예산안 편성과정 및 국회심사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국토해양부장관은 변경내용 및 사유를 즉시 해당지자체에 통지하여야 한다.

제11조 (협약의 체결) 지자체는 제10조의 규정에 따라 국토해양부장관으로부터 건설대상사업 및 지원계획을 통지받은 후 3개월 이내에 사업시행 및 건설보조금 지급일정 등을 포함하는 건설지원협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제11조의2 (협약의 내용) 제11조의 규정에 의한 협약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생  략)

   2. (생  략)

   3. (생  략)

   4. (생  략)

   5. (생  략)

제12조 (조사 및 분석)

  ① 지자체는 정부 건설보조금을 산정함에 있어 해당 항만과 직접 연결되는 다음 각호의 교통시설 설치현황과 교통소통 현황 등을 현지 조사·분석하여야 한다. 다만, 당해 도시의 최근 조사자료 또는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시행령 제24조의 규정에 의한 도시별 교통지표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당해 항목에 대한 현지조사를 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생  략)

   2. (생  략)

   3. (생  략)

   4. (생  략)

   5. (생  략)

  ② 제1항의 각 호에 대한 조사를 수행할 경우에는 교통체계효율화법 제9조의 2 규정에 따라 작성된 교통조사지침을 활용한다.

  ③ 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한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자료 작성 당시의 사회·경제지표 등을 검토하여 현재의 사회·경제지표와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자료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제13조 (교통존 설정, O/D의 사용, 분석네트워크 구축)

  ① (생  략)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O/D를 사용하는 경우 O/D를 작성할 당시의 사회·경제지표를 검토하여 현재의 사회·경제지표와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O/D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③ (생  략)

제15조 (사업지 및 주변도로지역의 장래 교통수요예측)

  ① (생  략)

  ② (생  략)

  ③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교통수요예측은 4단계 수요예측기법을 적용함을 원칙으로 하되, 예측분석방법에 관한 상세 내용은 “공공교통시설개발사업에 관한 투자평가지침(건설교통부 고시)”따른다.

  ④ (생  략)

제16조 (경제성 분석)

  ① (생  략)

  ② 제1항 규정에 의한 타당성 검토시 도로시설의 경제성 및 시공성을 평가하여 각 대안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③ (생  략)

제20조 (사업완료보고)

  ① (생  략)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보고서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생  략)

   2. (생  략)

   3. (생  략)

   4. (생  략)

   5. (생  략)

   6. (생  략)

 

<신 설>

 

 

제1조 (목적) 이 지침은 보조금의 예산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신항만건설촉진법 제20조, 항만법 제67조2항 --------------- --------------------------------------------------------------------------------------------------------------------------------------------------------------------------.

 

제3조 (다른 법률과의 관계 등) 항만배후도로의 건설지원 및 관리와 관련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지침에 따른다.

 

 

 

 

 

 

제4조 (비용부담의 원칙)

  ① ----------------------- ----「항만법」제66조 및 제67조, 「신항만건설촉진법」제20조,「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제101조에 따라-------------- ----------------------------. 

 

 ② (현행과 같음)

 

  ③ 제1항에 따라 ---------- -----------------------------------------------------------------------------------------------------------------------------------------------------------------------------.

 

제6조 (관련계획의 검토 등) (생  략)

   1. ----- 제5조에 따른 ------ ---------

   2. -------------- 제3조에 따른 -----------------

   3.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4조에 따른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및 같은 법 제6조에 따른에 의한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4. 국토기본법 제9조에 따른 국토종합계획

   5. ----------------------- ------ 제3조에 따른 ------- -----------

   6. 도로교통정비촉진법 제15조에 의한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결과

   7. 도로교통정비촉진법 제15조에 따른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결과

 

   8. (현행과 같음)

제8조 (건설지원신청서의 제출)

  ① (현행과 같음)

  ② 제1항에 따른 ------------ ---------------------------------------.

   1. (현행과 같음)

   2. (현행과 같음)

   3. (현행과 같음)

   4. (현행과 같음)

제9조의2 (건설보조금 지원 대상 및 산정)

  ① (현행과 같음)

  ② 제1항에 따른 ------------ ------------------------------------------------------------------------------------------------------------------------------------.

  ③ 제2항에 따라 ------------ -----------------------------------------------------------------------------------------------------------------------------------------------------------------------------------------------.

제10조 (건설지원대상사업 결정 및 통지)

  ① --------------- 제9조의2에 따른 ------------------- ---------------------------------------------------------------------------------------------------------------------------------------------------------------------------.

  ② 제1항에 따라 ------------ -------------------------------------------------------------------------------------------------------------------------------------------------------------.

제11조 (협약의 체결) ----------  제10조에 따라 -------------- ----------------------------------------------------------------------------------------------------------------------------.

제11조의2 (협약의 내용) 제11조에 의한 ---------------------- ----------------------.

   1. (현행과 같음)

   2. (현행과 같음)

   3. (현행과 같음)

   4. (현행과 같음)

   5. (현행과 같음)

제12조 (조사 및 분석)

  ① ----------------------- ---------------------------------------------------------------------------------------------------------. (삭  제)

 

 

 

 

 

   1. (현행과 같음)

   2. (현행과 같음)

   3. (현행과 같음)

   4. (현행과 같음)

   5. (현행과 같음)

  ② 제1항의 각 호에 대한 조사를 수행할 경우에는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15조에 따라 작성된 교통조사지침을 활용한다.

  ③ 제1항 단서에 따른 -------- ---------------------------------------------------------------------------------------------------------------------------------.

제13조 (교통존 설정, O/D의 사용, 분석네트워크 구축)

  ① (현행과 같음)

  ② 제1항에 따른 ------------ --------------------------------------------------------------------------------------------------------------------------.

  ③ (현행과 같음)

제15조 (사업지 및 주변도로지역의 장래 교통수요예측)

  ① (현행과 같음)

  ② (현행과 같음)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 ----------------------------------------------------------------------------------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18조에 따라 작성된 투자평가지침 -------.

  ④ (현행과 같음)

제16조 (경제성 분석)

  ① (생  략)

  ② 제1항에 따른 ------------ ------------------------------------------------------------------------------.

  ③ (생  략)

제20조 (사업완료보고)

  ① (현행과 같음)

  ② 제1항에 따른 ------------ --------------------------------.

   1. (현행과 같음)

   2. (현행과 같음)

   3. (현행과 같음)

   4. (현행과 같음)

   5. (현행과 같음)

   6. (현행과 같음)

 

제6장. 보  칙

 

제21조(재검토기한) 「훈령ㆍ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대통령훈령 제248호)에 따라 이 예규 발령 후의 법령이나 현실여건의 변화 등을 검토하여 이 예규의 폐지, 개정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하는 기한은 2012년 8월 19일까지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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