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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세 도입당시('93) 우리나라 교통부문 경쟁력》
구 분 | 한 국 | 싱가폴 | 미 국 | 독 일 |
---|---|---|---|---|
도로교통 용이성 | 33 | 1 | 4 | 4 |
항공교통 용이성 | 32 | 1 | 4 | 7 |
철도교통 용이성 | 19 | 11 | 14 | 6 |
항만 접근성 | 39 | 1 | 10 | 9 |
※ 자료출처 : OECD, 「국가경쟁력 비교」 1994
《교통세 및 교통시설특별회계 세출·세입현황》
(단위 : 억원)
구 분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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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회계 총규모 (교통세 세입) |
132,386 (79,259) |
170,800 (90,428) |
146,998 (92,662) |
144,899 (82,498) |
150,101 (127,691) |
|
도로계정 | 규모 (비중) |
69,756 (52.7%) |
90,684 (53.1%) |
76,630 (52.1%) |
73,351 (50.6%) |
79,169 (52.7%) |
교통세 | 42,800 | 48,379 | 49,111 | 41,497 | 69,516 | |
철도계정 | 규모 (비중) |
22,537 (17.0%) |
33,303 (19.5%) |
35,395 (24.1%) |
38,042 (26.3%) |
44,538 (29.7%) |
교통세 | 11,889 | 14,920 | 22,239 | 26,647 | 36,137 | |
대중교통계정 ('11부터 교통체계관리 계정으로 명칭 변경) |
규모 (비중) |
13,675 (10.3%) |
17,416 (10.2%) |
12,925 (8.8%) |
11,264 (7.8%) |
11,817 (7.9%) |
교통세 | 7,926 | 9,043 | 9,266 | 6,517 | 10,932 | |
공항계정 | 규모 (비중) |
2,217 (1.7%) |
974 (0.6%) |
6,843 (4.7%) |
8,717 (6.0%) |
1,207 (0.8%) |
교통세 | 1,585 | - | - | - | - | |
항만계정 | 규모 (비중) |
17,336 (13.1%) |
17,830 (10.4%) |
15,205 (10.3%) |
13,525 (9.3%) |
13,370 (8.9) |
교통세 | 11,096 | 12,660 | 12,046 | 7,837 | 11,107 | |
광역계정 | 규모 (비중) |
6,865 (5.2%) |
10,593 (6.2%) |
- | - | - |
교통세 | 3,963 | 5,426 | - | - | - |
* '10년부터 광역계정 삭제(광특회계에 귀속됨)
《교통세 배분비율 개정내역(2004.6.15)》
계정별 | 도로 | 철도 | 도시철도 | 공항 | 광역 교통시설 |
항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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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전(%) | 65.5 | 18.2 | (철도에 포함) | 4.3 | 2.0 | 10(유보) |
개정후(%) | 51~59 | 14~20 | 6~10 | 2~6 | 2~6 | 10~14 |
계정별 | 도로 | 철도 | 공항 | 항만 | 교통체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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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분비율(%) | 43-49 | 30-36 | 7이하 | 7-13 | 10이하 |